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.
지난달 초 미 상원에서
인플레이션 감축법이 통과되고
16일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했죠.
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
전기차 보조금과 배터리 관련 규제도
담은 이 법안으로
우리 전기차, 배터리 업계는
큰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.
대당 약 천만 원에 전기차 보조금을
받을 수 있는 모델은
미국 자동차 13개, 유럽 6개, 일본 2개인데
우리 모델은 단 한 대도 없습니다.
주요 자동차 생산국 중에 단 하나의 모델도
포함되지 못 한건 우리가 유일합니다.
배터리도 마찬가지입니다.
북미 또는 미국과 FTA 체결한 국가에서만
해당 광물을 조달하라는 건데
우리 배터리는 모두 해당이 안 됩니다.
우리 정부 대표단이 이 문제 때문에
그저께 워싱턴에 도착을 했는데
상원을 이미 통과하고
대통령이 이미 서명한 법안을
우리 실무자들 몇 명이 가서
무슨 수로 바꿉니까?
반면 일본은 민간협동으로
도요타에 불리한 조항들을
포함되지 않도록 로비를 했고
실제 법안에서 관련 조항이 빠졌습니다.
그동안 우리 정부는 뭐했나요?
그 기간 한국까지 방문했던 펠로시 의장
대통령은 왜 안 만났나요?
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.
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.
728x90
반응형
''김어준 생각' 이었습니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9월 7일 거의없다 생각 (0) | 2022.09.07 |
---|---|
9월 5일 강유정 생각 (0) | 2022.09.05 |
8월 31일 김어준 생각 (0) | 2022.08.31 |
8월 30일 김어준 생각 (1) | 2022.08.30 |
8월 29일 김어준 생각 (0) | 2022.08.29 |
댓글